조기 치료가 필요한 반대 교합
어머니, 바로 치과로 내원시켜 주세요~

윗니가 아랫니를 덮지 않고 아랫니가 윗니를 덮는 경우를 반대교합(crossbite)이라고 합니다. 아래턱에 힘을 빼고 입을 편안히 닫았을 때 반대 교합이 나타난다면 조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영구치 앞니와 어금니가 어느 정도 자란 8~10세에 치료하는 것이 좋고 치료 기간이 늦어지면 턱뼈 성장 및 교합 형성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교합 치료 방법

 

 반대교합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치료방법은 페이스 마스크와 구개확장장치를 병행하는 것입니다. 앞니 반대교합의 경우 치열 자체가 좁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페이스마스크만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위턱 치열을 넓혀주는 구개확장장치도 같이 사용하게 됩니다. 

V I E W   M O R E

 구개 확장 장치 사용방법


구개 확장 장치는 집에서 어머니가 돌려 주시게 됩니다. 서울USC치과에서는 어머니가 정확히 사용하실 수 있게 꼼꼼하게 가르쳐 드립니다

이틀에 한 번씩 돌리면 됩니다.

Headgear 
 2급 부정교합 (위 어금니가 정상보다 전방에 있는 경우)을 교정할 때 사용합니다. headgear는 하루 14시간 밤에 착용합니다. 열심히 잘 쓰면 대개 3개월 정도면 치료 효과가 완전히 나타납니다. 
 서울USC치과에서는 headgear를 치료 초기에 사용하여 어금니가 정상적으로 물리게 개선합니다. 일단 어금니 관계가 정상적으로 되면 치료기간이 훨씬 단축될 수 있습니다. 
 

공간 유지장치 (Space maintainer)
 공간유지장치는 공간을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어금니 앞에 유치 어금니가 있습니다. 유치 어금니가 빠지면 작은 어금니가 납니다.

작은 어금니 (소구치)는 유치 어금니보다 작습니다. 그래서 앞니가 약간 삐뚤삐뚤해도 작은 어금니가 나면 약간 공간이 생깁니다.(Leeway space라고 합니다)

그런데, 영구치 어금니가 살금살금 앞으로 움직여서 이 중요한 공간을 잡아 먹어버립니다.
만약 애초에 치열이 너무 삐뚤해서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라면 이 공간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비발치 증례라면 Leeway space를 잘 유지하면 교정치료기간이 짧아지고 간단해 질 수 있습니다
.
공간 유지장치는 주로 아랫니에 장착합니다. 영구치 견치 (송곳니)와 앞니에 견고한 철사가 기대고 있고 어금니에 밴드를 해서 이 철사를 납착합니다.  어금니가 앞으로 이동되지 못하게 해줍니다.